Program/Java Programming

SCJP 필수 목차

Hue Kim 2016. 4. 25. 07:03


아래 체크된 항목들은 API서버 개발시에 필수로 알아야되는 항목들을 체크해 둔것입니다.

파란색 Bold로 체크 되어있는 부분만 보셔도 되는데  되어있는 부분은 꼭 이해하고 넘어가시 바랍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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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장 SCJP 소개

 1.1 SCJP = 10
 1.2 응시방법 = 11
 1.3 관련 사이트 = 13
 1.4 자주 있는 질문 = 16

제2장 자바 언어의 기본

 2.1 자바 소스파일 구성 = 20
 2.2 응용프로그램 실행을 위한 main() 메소드 = 23
 2.3 기본 데이터 유형 = 26
 2.4 변수의 초기값 = 27
 2.5 키워드 = 28
 2.6 식별자 = 29

제3장 선언과 엑세스 제어

 3.1 배열 = 30
 3.2 접근 제한자(public, protected, private, default) = 33 ★ 
 3.3 final 제한자 = 34
 3.4 abstract 제한자 = 35
 3.5 static 제한자 = 36
 3.6 제한자의 위치 = 37

제4장 연산자와 지정

 4.1 산술 연산자(+, -, *, /, %) = 38 

 4.2 대입 연산자(=, op=), = 40
 4.3 증가(++), 감소(-)연산자 = 41

 4.4 관계 연산자(〈, 〉, 〈=, =〉, ==, !=) = 42 ★ 

 4.5 2진수/8진수/10진수/16진수 = 43 

 4.6 비트 연산자(-, &, ·, |)와 논리 연산자(!, &&, ||) = 46 

 4.7 이동(shift) 연산자(〈〈, 〉〉, 〉〉〉) = 49
 4.8 형 변환(casting) = 51 ★ 

 4.9 조건 연산자(?:)와 instanceof 연산자 = 53 

 4.10 연산자 우선 순위 = 55 

제5장 flow 통제와 예외 처리(Exception Handling) ★ 이단원만 알고있으면 대부분 로직처리가 가능합니다.

 5.1 if-else 문 = 56
 5.2 switch 문 = 58
 5.3 for 문 = 60
 5.4 while 문 = 62
 5.5 분기문 = 64
 5.6 예외(Exception) = 67
 5.7 try/catch 문 = 70
 5.8 finally 문 = 72
 5.9 throw 문 = 75
 5.10 throws 문 = 76

제6장 Overloading, Overriding, Runtime Type and 객체 지향

 6.1 객체 지향(Object Orientation) = 78 

 6.2 캡슐화(Encapsulation) = 80 

 6.3 상속(Inheritance) = 81 

 6.4 has a/is a 관계(Relationship) = 83
 6.5 생성자(Constructor) = 85 ★ 
 6.6 오버로딩(Overloading) = 87 ★ 
 6.7 오버라이딩(Overriding) = 88 ★ 
 6.8 this/super 키워드 = 89 
 6.9 내부클래스(Inner class) = 90

제7장 가비지 컬렉션

 7.1 가비지 컬렉션(garbage collection) = 94

제8장 쓰레드

 8.1 쓰레드의 개요 = 98
 8.2 쓰레드의 생성 = 100
 8.3 쓰레드의 상태 = 103
 8.4 우선순위와 스케쥴링(scheduling) = 106
 8.5 동기화(synchronization) = 107
 8.6 wait(), notify() 메소드 = 110

제9장 java.lang 패키지

 9.1 Math 클래스 = 112
 9.2 String/StringBuffer 클래스 = 118
 9.3 랩퍼(Wrapper) 클래스 = 124

제10장 java.util 패키지

 10.1 컬렉션(collection) = 126 ★ 

 10.2 집합(Set) = 128

 10.3 리스트(List) = 129 ★ 

 10.4 맵(Map) = 131 ★ 

제11장 java.awt 패키지

 11.1 컴포넌트(Component) = 134
 11.2 배치 관리자(Layout manager) = 138
 11.3 FlowLayout = 139
 11.4 BorderLayout = 141
 11.5 GridLayout = 143
 11.6 GridBagLayout = 146
 11.7 이벤트 처리의 개요 = 149
 11.8 이벤트의 종류 = 152
 11.9 어댑터(Adaptor) = 155
 11.10 update()/paint()/repaint() = 157

제12장 java.io 패키지

 12.1 스트림(stream) = 160
 12.2 File 클래스 = 163
 12.3 InputStream 클래스 = 165
 12.4 OutputStream 클래스 = 168
 12.5 Reader 클래스 = 171
 12.6 Writer 클래스 = 175
 12.7 RandomAccessFile 클래스 = 177